본문 바로가기
인생 독서

1cm 다이빙, 현실에서 행복 찾기

by 블루밍97 2022. 5. 6.
반응형

구글 검색 결과, 예스24에서 가져왔다

  • 제목 : 1cm 다이빙
  • 분야 : 에세이
  • 저자 : 태수, 문정
  • 출간일 : 2020. 1. 21.
  • 출판사 : 피카(PIKA)

 

지금, 너 행복하니?

현실에서 누가 나에게 행복하냐고 묻는다면 망설임 없이 바로 '예'라고 대답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우리 사회에서는 행복하기 위한 조건으로 만들어 놓은 몇가지가 있다. 좋은 성적, 좋은 대학, 좋은 회사, 괜찮은 연봉, 좋은 배우자, 안정적인 가정, 잘난 자식으로 이어지는 또 다른 조건들이 반복되는 것들이다. 현재 우리들의 대부분은 부모처럼 살기위해 열심히, 혹은 부모보다 더 잘살기 위해 더 열심히 살고 있다. 도대체 행복하기 위해서 매일 열심히 사는데 그 행복이 뭔지, 지금 나는 행복한지 묻고 싶다.

 

1cm 공감

대부분의 에세이는 공감을 이끌어 내고 또 이끌어 내려고 노력한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열심히 살지만 행복하지 않은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로 위로 받으려 하고 공감을 받으려고 한다. 그 고통의 시간과 힘겨움의 크기는 서로 다르지만 그걸 극복한 이야기와 그 대견함에 대한 것을 털어놓으며 흥미를 유발했다. 저자와 비슷한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또래들이 읽으면 쉽게 공감을 이끌어 낼만하지만, 십대의 청소년이나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 그리고 노후를 준비하거나 노후를 맞이한 세대에게는 크게 흥미를 갖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1cm 노력

이 책은 두명의 작가가 공동의 프로젝트를 향해 최소한의 노력과 최소한의 변화로 행복을 찾는 내용이다. 십대때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대학에 가면 행복할 줄 알았고, 또 좋은 대학에 가서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을 얻으면 행복할 줄 알았다. 그리고 좋은 직장에서 열심히 일해 승진하고 월급이 오르면 행복할 줄 알았지만 반드시 그런 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순간 지치고 모든 일상이 지루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 연애도 마찬가지였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해피엔딩이 결혼같았지만, 결혼은 단순히 새로운 시작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성공과 행복, 크게만 생각했던 그 것들을 나의 작은 변화와 작은 시도로 얻을 수 있다면? 바로 실행해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작는 희망을 준 게 1cm의 노력이었다.

 

우리 1cm 만큼 더 행복하자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사는 거라고, 힘들어도 참고 견디고, 다 그렇게 산다고 해서 오늘도 어제같이, 내일도 오늘같이 살았다. 그런데 저자가 얘기하는 것처럼 작은 시도와 노력으로 어린 시절 작은 것에도 잘 웃고, 행복해 하던 순간으로 돌아가 짧지만 행복함을 느끼게 했다. 더 행복하려고 노력하기 보다 현재 행복함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남의 기분을 먼저 살피고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닌 나의 기분도 살피면서 서로 같이 행복하자. 그렇다고 이기적인 태도를 보여서는 안되겠지만 스스로를 칭찬하고 스스로를 격려하는 것은 항상 좋은 일일 것이다.

 

1cm 다이빙, 아쉬운 점

누구나 불행하거나 힘든 시기를 맞이하는 순간이 있다. 그걸 알아채는 순간이 모두 다르고 그걸 알아 채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모두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모든 사람이 동시에 함께 불행하고 힘듦을 전제로 하고 있어서 책의 전반을 이해하고 읽어 내려가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한번 읽고 다시 보면서 생각하게 만들었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cm 다이빙, 이 책만의 장점

작은 시도와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두명의 저자는 막연하게 풀어낸 것이 아닌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하나씩 실천하게 만들었다. 가볍게 읽어 내려가는 도중에 만나는 하얀 공백의 체크리스트들은 나 자신에 대한 사소한 것들을 생각 할 수 있었고 많은 생각에 빠지게 만들었다. 결코 가볍지 않은 인생을 불안하지 않은 방법으로 작은 행복을 안겨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형식이 매우 신선하고 재미있다는 것이다. 책의 주제는 다소 무거울 수 있지만, 사소한 1cm만 현실에서 벗어나자고 제안한 것 자체가 무겁지 않게 느껴지게 했다.

지금, 마음이 불안하고 무언가에 쫓기는 듯 불행한 기분을 느끼고 있다면, 긜고 그걸 털어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다들 잘 살고 있는데 나만 힘들고 불행한 인생을 사는 기분이 먼지 날아가 듯 날아갈 것이다.

반응형

댓글